트로트 가수 임영웅의 인기가 신드롬에 가깝다. 4월 이후 미스터트롯 최종 우승자인 임영웅의 네이버 검색량과 인스타그램 언급량(게시물수)은 방탄소년단을 넘어섰다. 유통업계에서는 ‘임영웅 효과’에 편승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임영웅이 모델을 한 브랜드들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은 일제히 증가했다.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1월 1일부터 6월 7일까지 임영웅에 대한 네이버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검색량은 최종 우승자가 가려진 3월 14일까지 꾸준히 상승한 후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3월 14일 이전에는 미스터트롯이 방송된 다음날마다 주기적으로 검색량이 급증하는 패턴을 반복하며 서서히 관심도를 끌어올렸다.
조사기간 중 검색량이 가장 많았을 때는 5회가 방송된 다음날인 1월 31일로 검색지수 100을 기록했다. 검색지수는 가장 높은 검색량을 100으로 놓고 상대적인 검색량을 지수화한 수치다. 5회에서 임영웅은 데스매치에서 만난 류지광을 꺾으며 검색량이 치솟았다. 이후 임영웅이 최종 우승자로 결정된 3월 14일 다시 한 번 검색량이 치솟으며 검색지수 90.0을 기록했다. 미스터트롯이 종영한 이후에도 검색지수는 평균 25.8을 유지하며 좀처럼 식지 않고 있다.
임영웅에 대한 관심도를 가늠해 보기위해 세계적인 K팝 그룹인 방탄소년단의 검색량과 비교해보았다. 그 결과 3월 12일 이후부터는 방탄소년단의 검색량보다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1월 1일부터 누적기준으로 보면 방탄소년단의 검색지수는 81.7인 반면 임영웅의 검색지수는 기준치인 100을 기록했다. 이 기간 임영웅을 검색한 횟수가 100회라면 방탄소년단을 검색한 횟수는 약 81.7회라는 의미다. 미스터트롯이 종영한 후 그 열기가 가라앉은 4월과 5월 두 달만 놓고 봐도 오히려 임영웅의 검색지수가 100, 방탄소년단 검색지수가 54.9로 거의 두배에 가깝게 격차가 벌어졌다.
인스타그램에서도 유사한 흐름이 나타났다. 1월 1일부터 6월 7일까지 키워드 ‘임영웅’이 언급된 게시물은 총 10만712건 수집됐고, 방탄소년단이 언급된 게시물은 12만3723건 수집됐다. 그러나 역시 미스터트롯 최종회가 있던 3월 12일을 기준으로 임영웅 관련 게시물수는 방탄소년단을 넘어섰다. 4~5월만 놓고보면 임영웅 관련 게시물은 총 6만3824건, 방탄소년단 관련 게시물은 4만2493건으로 집계됐다.
◇ 임영웅에 대한 호감이 제품·기업 이미지로 이어져
임영웅에 대한 누리꾼들의 감성반응은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4월과 5월 인스타그램에서 임영웅과 관련된 게시물은 6만3824건 수집됐는데, 게시물의 문장에서 긍부정 감성어를 추출해 그 비율을 조사한 결과 긍정감성어의 비중이 82.3%로 매우 높았고, 부정감성어의 비중은 3.6%에 불과했다.
누리꾼들은 임영웅의 음악성보다는 외모에 대한 긍정감성어를 좀 더 자주 언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임영웅’과 함께 가장 자주 언급된 긍정감성어는 ▲‘멋지다’로 언급량은 1257건을 기록했고, ▲‘귀엽다’는 1228건, ▲‘빛나다’ 1142건, ▲‘멋진’ 1028건 등 주로 외모와 관련된 단어들의 언급량이 모두 1천건 이상으로 집계됐다. 이어 ▲‘기대’ 797건, ▲‘화이팅’ 794건, ▲‘감사하다’ 626건, ▲‘감동’ 591건, ▲‘잘하다’ 565건 순으로 언급빈도를 보였다.
부정감성어는 전체 언급량이 1246건으로 그 비중이 매우 낮았지만 임영웅에 대한 평가가 아닌 주로 임영웅의 힘들었던 과거와 관련된 단어들이었다. 예로 ▲‘어렵다’ 84건, ▲‘힘들다’ 79건, ▲‘아픔’ 52건, ▲‘슬프다’ 48건, ▲‘걱정’ 38건 등이 자주 언급되며 부정감성어의 비중을 차지했다.
좀 더 직접적인 누리꾼들의 감성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 뉴스의 표정을 추출해 분석한 결과 임영웅에 대한 표정은 극호감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간 임영웅 관련 기사는 네이버 인링크 기준으로 156건 올라왔고, 댓글은 3만7921개 달렸는데 기사당 평균 243개의 댓글이 달린 꼴로 매우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156건의 기사에서 ‘좋아요’·‘화나요’ 등 표정을 추출해 집계한 결과 ‘좋아요’는 97.2%로 매우 높았고, ‘화나요’는 0.7%에 불과했다. 기사들은 주로 임영웅의 광고모델 발탁에 관한 내용들이 다수를 차지했는데, 댓글게시판에서 누리꾼들은 신인 스타의 성공을 축하하는 동시에 해당 제품의 구매의사를 밝히며 응원 메시지를 남겼다.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4월 9일자 조선일보의 ‘[단독]매일유업, 임영웅을 '바리스타룰스' 모델 발탁’ 기사로 2057개의 댓글과 8324개의 표정이 달렸는데 ‘좋아요’가 89.2%로 집계됐다. 바리스타룰스는 임영웅이 평소 즐겨 애용하던 ‘최애 커피’로 알려졌고, 팬들이 매일유업에 요청해 모델로 발탁된 것이다. 댓글 게시판에서 누리꾼들은 임영웅의 커피 모델 발탁을 축하했고, 매일유업에 대한 응원도 언급했다.
- 드디어 모델 발탁 축하드려요???앞으로 계속 응원할게요? #임영웅 #이제 나만 믿어요 (공감 815)
- 대박! 매일유업으로 다~~ 바꿔! (공감 568)
- 오빠 진짜 내가 렉스턴은 못사도 바리스타는 박스로 조질 수 있어ㅠㅠ 매출상승곡선 날카롭게 찍고 전속모델 하자ㅠㅠㅠ (공감 254)
- 감동의 눈물이 ㅜ ㅜ 임영웅씨 비공식 홍보대사 이제야 결실을 보네요^^ 바리스타커피=임영웅 커피 매일유업 감사합니다~~ (공감 160)
- 와우~~~축하축하해요^-^ 원래 즐겨 마시던 바리스타였는데 임영웅 최애 커피여서 더 자주 사먹는 커피~~~ 치즈도 우유도 매일유업 제품먹는답니다ㅎㅎ 임영웅 파이팅♡♡♡ (공감 115)
임영웅이 모델이된 쌍용차의 렉스턴과 관련된 기사에서도 팬들은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댓글을 쏟아냈다. 5월 25일자 한국경제TV의 ‘'임영웅 효과' 이 정도?..."G4렉스턴 판매 53%↑"’ 기사는 ‘좋아요’가 98.1%에 달했다. 일부 누리꾼들은 실제 구매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 임영웅 효과를 톡톡히 보다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임영웅 렉스턴 응원합니다. (공감 891)
- 임영웅 쌍용자동차 g4화이트에디션 언박싱을 보며 차가 외관도 멋지고 내부도 멋스럽던데.. 영웅이가 타는 차라니.. 구매욕구를 부르는 믿음이 가는 영웅이가 타라면 타야죠^^ (공감 525)
- 대박이네요 역시. 임영웅 영원히 빛나리라. 쌍용자동차 대박나세요. 임영웅 파이팅. (공감 288)
- 아들 차를 사려고 고민하던 차에 영웅씨 팬으로서 관심갖고 알아보던중 쌍용차를 선택했습니다. 아들이 아주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임영웅 파이팅입니다 (공감 121)
- 주변에서도 임영웅 팬이 많은지 바꾸신분도 계시고 계획하시는 분도 많은 것 같아요^^ 임영웅 선택은 탁월했습니다!! (공감 76)
임영웅이 모델을 한 청호나이스 관련 기사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청호나이스 관련 기사 중 댓글이 가장 많은 기사는 아이뉴스24의 5월 19일자 ‘청호나이스, 임영웅 광고 '내가 지켜줄게요' 티저 영상 공개’ 기사로 436개의 댓글이 달렸고 4663개의 표정이 달렸는데 이중 ‘좋아요’가 98.9%를 차지했다. 이 기사의 댓글게시판에서도 임영웅으로 인해 청호나이스를 신청했다는 내용과 청호나이스에 대한 긍정적인 평판이 줄을 이었다.
- #임영웅 임영웅은 임영웅이다! 신뢰의 아이콘이죠~ 청호나이스 대박나세요! (공감 143)
- 임영웅의 청호나이스 세니타 정수기. 내가 매일 마시는 소중한 물인데 당연히 나이스죠. 영웅의 선택이 제품 선택의 기준입니다. (공감 126)
- 임영웅 정수기, 공기청정기 신청했어요~^^ (공감 101)
- 믿음이 가는 모델 임영웅 정수기광고 얼른 보고싶네요. 믿음이 가는 기업 청호나이스 광고 대박나시길요. (공감 32)
- 임영웅 가수가 광고하는 얼음정수기로 바꾸려해요. 내 가수가 광고하는 제품을 믿고 또 여름이 다가오니 얼음정수기에 관심이 있었는데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청호나이스에 얼음정수기가 있다는걸 내 가수 임영웅 광고해서 알았거든요. (공감 32)
- 너무 기대되고 우리 임영웅 님의 순수하고 맑은 이미지가 청호나이스와 딱 잘어울립니다. (공감 22)
◇ 임영웅 모델 브랜드 인스타그램에서 언급량 일제히 상승
한편 임영웅이 광고 모델을 한 브랜드들의 1월과 5월 인스타그램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일제히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은 타 SNS 채널과 달리 사진을 중심으로 게시물을 올릴 수 있어 상품에 대한 후기성 게시글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인스타그램의 이러한 특징은 소비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된다.
5월 한 달간 인스타그램에서 해당 브랜드들의 언급량을 분석한 결과 쌍용자동차 ▲렉스턴의 언급량이 5850건으로 가장 많았다. ▲청호나이스는 1860건, 티알엔티의 남성복 브랜드 ▲웰메이드는 1692건, 매일유업의 ▲바리스타룰스는 1285건, 화장품 제조사 ▲리즈케이는 1183건, 건강목걸이·팔찌 브랜드 ▲클라비스는 1015건, ▲청년피자 530건, 임플란트 브랜드 ▲덴티스는 238건으로 집계됐다.
한편 1월과 비교해 5월의 언급량 증가율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웰메이드로 무려 41.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리즈케이는 14.3배, ▲바리스타룰스 7.5배, ▲클라비스 7.3배, ▲덴티스 4.5배, ▲청년피자 2.2배, ▲청호나이스 1.6배, ▲렉스턴 1.5배 순으로 증가했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케이, 채시보, 네이버 데이터랩
※ 조사 기간 : 2020.1.1 ~ 2020.6.7
※ 수집 버즈 : 283,074건 (트위터·인스타그램·블로그·커뮤니티, 네이버 뉴스 및 댓글)
※ 분석 : 빅버즈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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