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오염수를 희석한 물에서 키운 광어를 공개했다. 내년 예정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을 앞두고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홍보하기 위한 여론전이라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댓글여론은 부정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일본 정부의 무비자 입국 허용 이후 일본에 가는 한국인 관광객들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오염수 해양 방출 문제가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지 귀추가 주목된다.
교도통신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 17일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있는 광어 사육 시험장을 취재진에 공개했다. 시험장에는 일반 해수가 들어 있는 파란색 수조와 오염수가 섞인 노란색 수조가 설치돼 광어 수백 마리가 양식되고 있었으며 도쿄전력은 수조별 광어의 생육 상황에 차이가 없다고 주장했다. 오염수가 희석된 수조의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는 해양 방출 시의 수치와 같다는 것이 도쿄전력의 설명이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한 후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ALPS로 정화 처리하면 세슘을 비롯한 방사성 물질 62종을 제거할 수 있다고 알려졌으나, 삼중수소는 걸러지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일본 정부의 무비자(사증 면제) 입국이 허용되면서 항권권과 여행상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무비자 입국 허용이후 여행사의 일본여행 상품 예약률이 급증하고 대부분의 일본 노선은 만석에 가까울 정도로 예약률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빅터뉴스가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후쿠시마’와 ‘광어’를 키워드로 관련기사를 집계한 결과 포털 네이버와 다음을 기준으로 기사는 모두 53개, 댓글은 6274개, 반응은 5687개로 집계됐다. 반응별로는 다음의 '화나요(4046개, 71.14%)가 가장 많았고, 네이버의 '후속강추(276개, 18.83%)'가 그 뒤를 이었다.
포털 네이버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서울신문 10월 18일자 <日 “후쿠시마 광어 보세요”…오염수 방출 합리화>로 댓글 1901개, 반응 679개로 집계됐다(순공감순).
- 많이 쳐드세요(공감 3571)
- 그렇게 좋은걸 자랑 하지말고 너희끼리 조용히 먹어야지(공감 1765)
- 이명박, 박근혜대통령도 오염수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말하는데 윤호구대통령은 일본에 얼마나 처 드셧길레 반대를 안하는건지(공감 1408)
- 지금껏 사사건건 한국 외교에 훼방놓고 역사왜곡하고 한국을 항상 아래로 보는 나라가 일본이다. 독도문제 오염수 방출문제로 아직도 풀어야할 외교숙제가 이렇게 많고 전쟁의 위협도 아예 없다고 볼 수 없는 나라에 안보를 이유로 안방을 내주는 일은 결코 없어야 한다(공감 753)
- 일본 여행자들 많이 처먹길(공감 560)
다음으로 MBC 10월 19일자 <[와글와글] "후쿠시마 오염수로 키운 광어 보세요">기사에는 댓글 714개, 반응 200개가 달렸다(순공감순).
- 윤도리 밥은 후쿠시마 물로 지어라 아무 이상 없담서(공감 963)
- 윤석열이 마셔도 된다니 일본과 정상회담 후 만찬은 꼭 저 광어회로 해라(공감 601)
- 누가 광어가 잘크니 못크니 그걸 걱정하냐? 섭취한 소비자한테 피해를 줄수 있는 위해성 식품이냐 아니냐를 문제삼는거지(공감 484)
- 대선 당시 후쿠시마 바다가 오염이 안됬다고한 놈이 있으니 그 후쿠시마 광어 모두 대통령실로 보내 쳐드시라고 하세요(공감 270)
- 윤석열과 국민의짐당 의원들 저거 회떠서 술한잔들 하셔. 아무이상없다메(공감 262)
포털 다음에서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기사는 MBC 10월 19일자 <[와글와글] "후쿠시마 오염수로 키운 광어 보세요">로 댓글 498개, 반응 1769개로 집계됐다(찬반순).
-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없었다는 헛소리한 xx 가 쳐드시면 되겠네(찬성 777)
- 예전에 생각난다. 미국산 소고기 단체로 시식하며 "음~ 맛나네 맛나~ 한우보다 더 맛나네~" 하면서 쌩쑈를 하던 국회의원들(찬성 428)
- 일본 좋아하는 윤석열대통령 술드실때 한점(찬성 333)
- 좋겠다! 광어회 니들이 실컷 쳐먹어라 !!!! 정진석이 일본가면 실컷 멕이고(찬성 246)
- 그러니까 니들이나 처드세요(찬성 216)
다음으로 노컷뉴스 10월 19일자 <후쿠시마 오염수 광어에 日 누리꾼 "내각 먼저 먹어봐라"[이슈시개]>기사에는 댓글 244개, 반응 720개가 달렸다(찬반순).
- 지금 창씨개명한 오타니 마사오 조부둔 국짐당 정진석, 아베 사생팬 나베가 설치니까 일본 왜놈들이 저렇게 활개치고 나니네..나라지키려고 목숨바치신 분들이 하늘에서 보시면 얼마나 마음 아프실까요?(찬성 426)
-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없다고 한 굥도리 이XX 먼저 먹으라해(찬성 330)
- 윤석렬 술안주로 제격이다..일본 원전에서 오염수가 흘러나오지 않았다고 말한 사람이니까..술안주용으로 몇마리 보내면 맛있게 먹을거야(찬성 192)
- 어이가 없네요. 방사능 때문에 광어가 생육 못한다고 주장한 사람이 있었나요? 그런 물고기 먹었을 때 인체 악영향을 걱정했지(찬성 114)
- 윤석열,김건희,정진석, 천궁스님,건진법사, 요 사람들이 좋아들 하시는 일본에 가셔서, 저 광어를 회로 한접시씩 드시면 되겠네. 기시다 총리가 저토록 강권하는데(찬성 103)
- 일본의 정치인 아소타로인가 한국에 농수산물 수출 못해도 한국의 750만 관강객이 와서 다 먹어준다고 걱정말라고 하던데(찬성 87)
※ 마이닝 솔루션 : BBD랩
※ 조사 기간 : 2022년 10월 18~19일
※ 수집 데이터 : 1만2014개(네이버, 다음 기사와 댓글)
※ 분석 : 빅터뉴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