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SNS에서는 ‘밈(meme)’에서 시작된 논란이 불매운동으로 번진 사례가 발생했다. ‘썸비누’ 욕설 논란과 해태제과의 ‘누가바’ 패러디 논란이 그것이다.
6월 한 달간 트위터에서 ‘불매’가 언급된 2만8894건의 게시물을 분석한 결과 일본 불매운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진 가운데 썸비누 논란과 관련한 트윗은 3634건, 누가바 관련 트윗은 1017건으로 집계됐다.
◇ 여성 누리꾼들의 분노를 부른 ‘썸비누’ 초성 광고
지난달 1일 포털의 배너광고에 ‘ㅆㅂㄴ’이라고 쓰여진 광고가 올라오며 논란이 시작됐다. ‘ㅆOO’은 누리꾼들 사이에서 오랫동안 여성에 대한 특정 욕설로 통용되던 표기라 여성 누리꾼들을 중심으로 논란은 급속도로 확산됐다. 여성 누리꾼들은 SNS를 중심으로 성토를 쏟아냈고 즉각 ‘불매’를 외쳤다.
이 광고는 그리 잘 알려지지 않은 미용 브랜드 제나살롱의 상품 ‘썸비누’의 티저광고로 ‘ㅆㅂㄴ’은 해당 제품명의 초성을 딴 표기였다. 그러나 이 광고를 접한 대다수의 누리꾼들은 자연스럽게 욕설로 인식하며 발끈했다. 특히 뷰티제품을 취급하는 브랜드다 보니 이 브랜드의 주요 고객층은 여성들이었고, 이 광고를 접한 여성 누리꾼들은 불쾌감을 넘어서 분노를 느꼈다.
SNS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펄스케이로 6월 한 달간 트위터에서 ‘불매’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이 광고 논란과 관련된 게시물은 총 3634건 발생했고, 2일 하루에만 2032건이 발생했다.
이 광고를 접한 여성 누리꾼들은 트위터에서 황당함과 분노에 찬 트윗을 올렸고, 일부 누리꾼들은 발빠르게 해당 제품의 관련 정보를 트위터를 통해 확산시켰다. 이 광고에 대해 ‘기가 찬다’며 황당함을 토로한 한 트윗은 1만회 이상 리트윗을 기록하기도 했다.
- 2020.06.01 RT:10,756 여성 소비자에게 물건 팔아야 할 화장품 기업까지도 자기 고객들한테 씨OO 거리고 있다. 자본주의 이익추구마저 넘어서는 여성혐오. 쓰지도 않는 화장품 어떻게 더 불매할 방법도 없고 기가 찬다... (중략)
- 2020/06/01 RT:1625 깜짝 놀랐다.. 해당 제품은 (주)에코앤컴퍼니의 제나살롱 썸비누이며, 대표이사 : 최기봉 / 사업자등록번호 : ... (중략)
- 2020/06/01 RT:98 이 딴 광고 한 업체 #제나살롱 이네요 여혐광고 내걸면서 여자한테 물건팔아 장사하네~~~~역겨운 (중략)
- 2020/06/01 RT:97 과제할려고 인터넷들어가자 마자 내가 이런광고를 봐야만 하는가... 이런광고가 메인에 올라와 있다는게 충격적이다... 어그로 끌어서 광고할려는건 알겠는데 너무 불쾌해 막상 눌러보면 다른 단어일꺼 아는데도 초성만 보면 자동적으로 떠오르는 욕이 있으니까 너무 짜증나
여성 누리꾼들은 SNS에서의 성토를 넘어서 한국인터넷광고재단에 해당 광고를 신고했는데 6월 한 달간 접수된 총 99건의 신고 중 이 광고와 관련된 신고 건수가 49건으로 절반을 차지했다.
◇ 해태 불매... “웃자고 친 드립에 고소하면 누가 사먹나”
‘밈’에서 시작된 또다른 불매운동이 있었다. 지난 18일 한 누리꾼이 해태제과의 누가바 제품 이미지에서 제품명을 ‘느개비’로 수정해 트위터에 올리며 논란이 시작됐다. 이날 해태 측은 게시물을 공유한 복수의 누리꾼들에게 법적대응을 하겠다는 트위터 답글을 달며 재빠르게 대응했다. 그러나 오히려 이 상황을 지켜본 누리꾼들의 시선은 싸늘했다.
‘해태아이스크림’이라고 밝힌 계정주는 “해당 글은 자사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이라며 “해당 게시물을 즉시 삭제하거나 이미지의 출처를 메일로 보내지 않을 경우 법적조치를 취하겠다”는 답글을 달았다. 일부 누리꾼들은 예상치 못한 해태의 강경한 대응을 의아해하며 계정이 도용된 것 아니냐고 의심하기도 했지만, 해당 트윗은 해태아이스크림의 직원이 직접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가 된 ‘느개비’는 다른 사람의 아버지를 비하한 온라인 신조어인데, 이러한 부정적인 뜻을 가진 단어로 제품 이미지가 가공되자 해태 측에서 강경하게 초기 대응을 한 것이다. 그러나 해태의 이러한 강경한 반응이 오히려 누리꾼들의 불매운동을 유도한 결과를 낳았다.
조사기간 트위터에서 키워드 ‘불매’와 함께 ‘해태’가 언급된 게시물은 19일 전후로 1017건 발생했다. 누리꾼들은 해태의 과민반응에 정색하며 불매하겠다는 의견을 남겼고, 이러한 부정적인 평가들은 수천회 리트윗되며 언급량을 높였다.
- 2020.06.18 RT:4734 해태 불매합니다. 플래그 덕분에 마케팅이 되고 있었는데 도리어~~ 자들자들 법적 대응 자들자들~~ 이래서 원... 소비자 의견으로 참고 바랍니다.
- 2020.06.18. RT:1884 누가바가 있음: 요즘 누가 누가바 사먹누. 누가바를 느개비로 패러디함: 낄낄 날도 더운데 느개비나 하나 사 먹을까. 해태가 웃자고 친 드립에 정색하고 고소 얘기함: 이러면 누가 누가바 사먹누... 해태 불매 ㅅㄱ
- 2020.06.18 RT:660 저 느개비 짤 때문에 누가바 안 먹는단 사람은 없었겠으나 ㅎ 별 헛짓거리 때문에 해태 불매하는 사람만 OO 늘었다는 건 알겠네~~
- 2020.06.18 RT:318 진짜 진지하게 해태 불매합니다. 소비 안 하고 안 사 먹습니다
- 2020.06.19 RT:177 해태 제과 제품 오랜 소비자인데요. 기업이 네티즌들이 유쾌하게 장난으로 올린 글에 이렇게 파르르 협박하고 다니는 거 정말 보기 안 좋네요. 오늘부터 해태 제과 불매하겠습니다. 그리고 느개비? 누개비? 누걔비…
- 2020.06.18. RT:146 기업들이 나서서 내 돈을 세이브해주는구나 ㅎㅎ 해태불매^^ 오리온불매^^ 남양불매^^ 베라 던킨 불매^^ 이거 말고도 너무 많아,ㅎㅎ
해태측은 빅터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해당직원은 해태아이스크림 소속으로 어린이들이 즐겨찾는 아이스크림 제품에 부정적인 단어가 패러디 된 상황이 우려돼 급한 마음에 개인적인 입장으로 답글을 달았다"고 설명했다. 또 "이 이슈와 관련한 고객 문의에 대해 개별적으로 사과했고 앞으로도 재방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마이닝 솔루션 : 펄스케이
※ 조사 기간 : 2020.6.1 ~ 2020.6.30
※ 수집 버즈 : 24,713건 (트위터)
※ 분석 : 빅버즈코리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