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온라인 쇼핑 총액은 14조 2,445억원으로 지난해보다 20.0% 증가했다.
지난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총금액이 14조 2,445억으로 전년동월 대비 20.0% 증가했으며 모바일쇼핑은 22.9% 증가한 9조 5,355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 쇼핑 총액은 전월대비 0.9%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6.9%로 전년동월(65.4%)에 비해 1.5%p 상승했다.
▶ 온라인 쇼핑 거래액, 식품 48.1%↑ VS 여행 및 교통서비스 52.6%↓
상품군별로는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7%↓)에서 감소했으나, 식품(48.1%↑), 가전(37.9%↑) 등에서 증가했으며 전월대비로는 패션(15.2%↑) 등에서 증가했으나, 식품(23.2%↓), 생활(5.6%↓) 등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52.6%↓), 화장품(1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1.6%↑), 음·식료품(43.8%↑), 가전·전자·통신기기(39.6%↑) 등에서 증가했으며 전월대비로는 의복(39.5%↑), 가전·전자·통신기기(10.9%↑) 등은 증가하고 농축수산물(33.5%↓), 음·식료품(19.6%↓) 등은 감소했다.
▶ 모바일 쇼핑 거래액, 음식서비스 74.5%↑ VS 농축수산물 27.7%↓
모바일쇼핑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식품(51.7%↑), 가전(43.8%↑), 생활(41.4%↑)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식품(19.2%↓)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8.5%↑), 가전(3.5%↑) 등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상품군별로는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40.8%↓), 화장품(32.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74.5%↑), 음·식료품(48.1%↑), 가전·전자·통신기기(46.2%↑) 등에서 증가했다. 전월대비로는 농축수산물(27.7%↓), 음·식료품(16.4%↓) 등에서 감소하고 의복(39.9%↑), 여행 및 교통서비스(21.8%↑) 등에서 증가했다.
▶ 모바일 쇼핑 비중, 음식서비스, 가방, e쿠폰서비스 순으로 높아
상품군별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5.4%↑), 가방(80.2%↑), e쿠폰서비스(77.9%↑)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4.1%p↓) 등에서 하락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5.2%p↑), 문화 및 레저서비스(10.8%p↑) 등은 상승했다.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6.2%p↓) 등에서는 하락하고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5.1%p↑), 농축수산물(5.8%p↑) 등에서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종합몰은 9조 8,356억원 VS 전문몰 4조 4,089억원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5.4% 증가한 9조 8,356억원을 기록했으며 전문몰은 9.5% 증가한 4조 4,089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로는 종합몰은 1.8% 감소했으나 전문몰은 1.4% 증가했다.
▶ 온라인몰 32.7%↑ VS 온·오프라인병행 5.2%↓
운영형태별로는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32.7% 증가한 10조 4,752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2% 감소하여 3조 7,693억원을 기록했다. 전월대비로는 온라인몰은 1.3% 감소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은 0.5% 증가했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