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선크림에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크림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제품추천'과 관련된 언급량이 높았다. 또 브랜드 부문에서는 '올리브영'의 언급량이 높았다.
이를 통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요즘, 많은 선택지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지 고민하는 누리꾼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지성, 건성, 복합성 등 다양한 피부타입에 맞는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올리브영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었다.
◇ 하절기 급등하는 '선크림' 언급량… '추천' 연관어 3번 중복 랭크
SNS 빅데이터 분석서비스인 펄스케이로 분석한 결과 1년동안(2018.7.1.~2019.06.30) 트위터·인스타그램·커뮤니티 등에서 선크림과 관련된 게시물은 총 5만392건 수집됐다. 언급량이 가장 높은 트위터는 2만3592건의 언급량을 보였고, 인스타그램은 1만6200건의 언급량이 발생했다.
특히 '선크림'은 주로 하절기인 4월에서 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7월에 최근 1년간 가장 많은 8802건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이어 올해 5월 7094건의 버즈이 발생하며 2위를 차지했다.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등에 수집된 버즈에서 선크림과 함께 언급된 단어들을 분석한 결과 '피부'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관어 피부는 인스타그램 게시물 9211건에서 언급돼 56.9% 해당하는 비중을 보였다. 이어 ▲화장품 ▲추천 ▲여름 ▲자외선 ▲자외선차단 순으로 높은 연관성을 보였다. 특히 연관어 '추천'은 4위 (3242건)에 이어 14위 선크림추천(1298건), 33위 썬크림추천(723건) 등 중복적으로 언급됐다.
◇ 선크림과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 '올리브영'
상대적으로 트랜드가 잘 반영돼 있는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카테고리별 연관어를 분석해봤다.
그 결과 누리꾼들 사이에서 '선크림'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올리브영'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영은 총 486건의 게시물에서 언급됐다. 이어 ▲더페이스샵 233건 ▲닥터지 214건 ▲이니스프리 109건 ▲빌리프 96건 ▲샤넬 84건 등 순으로 집계됐다.
선크림의 고유 속성어인 '피부관리', '자외선', '수분', '육아'와 연관성이 높은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 '올리브영'이 모든 항목에서 압도적으로 높은 언급량을 보였다.
먼저 '피부관리'의 경우 ▲올리브영이 80건으로 가장 높게 집계됐다. 뒤이어 ▲이니스프리 46건 ▲미샤 22건 ▲에뛰드하우스 17건 ▲피지오겔 14건 ▲니베아 13건으로 나타났다.
'자외선'의 경우 ▲올리브영 141건 ▲빌리프 79건 ▲시세이도 51건 ▲비오템 47건 ▲미샤 33건으로 집계됐다.
'수분'은 ▲올리브영이 200건으로 1위에 올랐다. 이어 빌리프 173건 ▲더페이스샵 169건 ▲이니스프리 158건 ▲에뛰드하우스 132건 ▲비오템 130건이다.
마지막으로 '육아(아기선크림)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궁중비책'이 차지했다. ▲궁중비책은 19건 언급됐고 ▲아리따움과 롭스 5건 ▲아가방 4건 ▲디즈니 2건으로 나타났다.
◇ 네이버트렌드, 5월부터 '선크림' 검색량 높아져… 연관어에는 브랜드명 거론
네이버트렌드로 최근 3년간 '선크림'에 대한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누리꾼들의 검색은 하절기에 집중됐다. 2018년 5월 검색량이 100으로 가장 높았고, 같은해 7월 85, 6월 81순으로 집계됐다. 월별 검색량에서는 연중 5월에 검색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6월과 7월 순으로 나타났다.
선크림의 연관검색어로는 ▲선크림 추천 ▲닥터지 선크림 ▲이니스프리 선크림 ▲무기자차 선크림 ▲아넷사 선크림 ▲시세이도 선크림 등이 떠올라 각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자료제공 : 펄스케이 (㈜코난테크놀로지)
댓글
(0) 로그아웃